티스토리 뷰

반응형

작년과 올해 들어 정부는  전기요금 인상을 계속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올해 2분기 전기요금은 ㎾h당 8원 인상되었으며, 4인 가구를 기준으로 한 달 전기요금을 계산해 보면이 전에 비해 3,020원이 증가해 총 6만 6,590원이 나오게 됩니다.

 

작년보다 1만 2,000원 정도 늘어난 셈이죠. 이금액은 보통가정에서 전기사용량이 가장 적은 기간에 산출된 것이라고 저는 생각하고 있으며 여름철 가장 많이 사용하는 전기사용량으로 계산한다면 증가비용은 훨씬 많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전기세폭탄을 받기 전에 아래내용을 확인하시고 미리 예방조치하시길 바랍니다.

에어컨 전력소비량 및 에너지 효율등급 소비량 비교

냉방기기는 여름철 전력피크의 주원인으로 특히 에어컨은 선풍기에 비해 훨씬 더  많은 전력을 소비합니다

선풍기 56.5W, 에어컨 953.W 전력을 소비합니다.

 

에어컨도 제품의 냉방효율에 따라 15등급의 에너지효율등급이 표시됩니다. 1등급인 제품과 5등급인 에어컨을 사용할 때  냉방비용은 약 46000원 정도 차이가 나며 주택용 전력의 전기요금은 누진요 급제도가 시행되고 있으므로 그 차이는 더더 욱 커질 수 있습니다.

 

에어컨 전기세 절약하는 방법

1. 에어컨 틀기 전, 필터 청소하기!

에어컨 필터에 낀 머지는 거주자의 호흡기 질환등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을 뿐 아니라 에어컨의 효율을 떨어뜨려 에너지 낭비 요인이 됩니다. 필터가 막혀있는 경우와 월 1~2회 청소하는 경우를 비교하면 월 11 kwh정도 전력소비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필터를 중성세제로 가볍게 씻어주고 건조시며 사용하되 재사용이 불가능한 것은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에어컨필터 청소가 어렵거나 번거로우면 전문가에게 상담받거나 청소하는 방법과 직접 하고자 하실때에는 필터 청소방법을  아래 내용을 남겨놓았으니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2. 에어컨을 가동할 때는 강풍부터, 한번 작동하면 오래 틀기!

에어컨은 처음 가동할 때 가장 전력 소모가 크므로 초반에 바람을 강하게 해 빠르게 실내 온도를 낮춘 다음 세기를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에어컨을 강하게 틀면 전기를 많이 먹는다는 생각에 바람의 풍량을 약하게 트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에어컨을 약하게 틀면 오히려 실내온도를 내리는 데 더 오랜 시간이 걸려 전기세가 늘어나므로 초반에는 강하게 가동하다. 어느 정도 실내 온도가 떨어졌을 때 온도를 높이는 것이 효율적인 사용 방법입니다.

에어컨을 끄고 켜는 것을 반복하면 전력 소비량이 더 많아지기 때문이죠. 따라서 전기요금을 절약하기 위해서는 한번 튼 이후 오래 켜두는 것이 좋아요.

 

 

 

3. 에어컨 실외기 관리에 철저히 합니다.

에어컨 실외기는 통풍이 잘 되는 장소에 설치하고 주변에 장애물이 없도록 유지관리합니다. 실외기의 흡입구나 토출구 앞에 장애물이 있을 경우 비 정상적으로 작동하여 냉방효과는 떨어지면서 전력 소비량만 늘어나게 됩니다. 또한 실외기를 정기적으로 청소하여 이물질을 제거해야 냉방효율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4. 선풍기를 함께 가동하고 사용하지 않을 땐 코드 뽑기


에어컨을 가동할 때는 에어컨 날개를 위로 향하도록 조정해 주고 선풍기를 함께 트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공기가 순환되어 빨리 시원해지기 때문이죠. 또한 에어컨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코드는 뽑아주세요. 에어컨의 전원이 꺼진 상태에서 코드를 꽂아두면 대기전력으로 인한 전기요금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사용하지 않을 땐 꼭 코드를 뽑아주시길 바랍니다!



5. 에어컨온도를 전력소비량이 적은 28도 온도를 유지한다.

에어컨 온도에 따른 전기세 절약 비율을 보면 18도에서 전력 소비량이 최대로 나타납니다. 반면 25~ 26도일 때 전력 소비량을 20% 정도 아낄 수 있으며, 28도의 경우에는 전력 소비량을 50%나 절약할 수 있다 합니다.
에어컨은 처음 가동할 때 가장 전력 소모가 크므로 초반에 바람을 강하게 해 빠르게 실내 온도를 낮춘 다음 세기를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에어컨 고효율 에어컨 최대 40% 환급 혜택 받기

고효율 1등급 에어컨 최대 40% 환급 혜택 있습니다. 오래된 에어컨을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에어컨으로 교체하고 구매 금액의 최대 40%를 지원받아볼 수 있습니다. 정책자금 소진 시 혜택을 받을 수 없으니 기간 내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한여름 무더위가 오기 전에 에어컨 틀기 전, 자가점검!

1. 실외기 통풍 가능한 곳에, 주변은 깨끗하게!
 - 실외기 주변에 박스나 장애물 이 있을 경우 열교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냉방 효율 떨어집니다.

2. 차단기, 전원콘센트, 리모컨 건전지 점검&교체하기
 - 전원 코드 멀티탭 사용 NO! 에어컨 전용 단독 콘센트 사용하기
   리모컨이 작동이 잘 되는지 확인하고 건전지 교체하기

3. 배수호스 누수 점검하기
-꺾여있거나 막혀있으면 역류 및 고장의 원인이 됨으로 호스의 꺾임이나 이물이 있는지, 하향 유지하고 있는지 확인하기

4.20분 시험 가동하여 냉방 성능 확인하기

 - 반드시 냉방모드를 선택하고 희망온도는 현재 실내 온도보다 낮게 설정하여 에어컨의 성능을 확인하기 바랍니다.

 

 

 

벽걸이형 에어컨 필터 성능을 향상 및 청소방법(LG제품)

필터는 제품별 적용 필터를 확인하여 진행하시 길 바랍니다.

탈취 필터 및 TVF[토탈바이러스필터] 등 부가 기능 필터는 모델에 따라 적용여부가 다릅니다.
적용 필터의 특징에 따라 물 세척이 불가하며 주기적 교체가 필요합니다.
필터는 소모품이므로 보증 기간 중이라도 수명이 다하면 새로 구입하여 교체해야 합니다.

에어컨 내부 청소하기 전 전원을 끄고 전원코드를 뽑아주세요.

에어컨 필터 청소
벽걸이 에어컨은 전면 패널 조립 형태에 따라 필터 분리 방법이 다릅니다.

→ 패널 전면 위치[필터 전면 위치]

1. 전면 패널을 위로 올린 후 극세 필터를 꺼내주세요.

A Type 에어컨의 앞면의 양쪽을 잡고 위로 열어주는 모습 / 에어컨의 필터를 아래로 당겨 꺼내는 모습
2. 청소기나 부드러운 솔로 청소해 주세요.
3. 오염이 심한 경우, 중성세제를 이용해서 세척해 주세요.
4. 직사광선을 피해 바람이 잘 드는 그늘에서 물기 없이 건조 후 다시 조립해 주세요.

→ 패널 상단 위치[필터 상단 위치] : 상부 흡입구의 필터

1. 상단 패널을 위로 올린 후 극세 필터를 꺼내주세요.

B Type 에어컨의 상단부 필터를 위로 들어 분리하는 모습
2. 청소기나 부드러운 솔로 청소해 주세요.
3. 오염이 심한 경우 중성세제를 이용해서 세척해 주세요.
4. 직사광선을 피해 바람이 잘 드는 그늘에서 물기 없이 건조 후 다시 조립해 주세요.

(필자의 에어컨은 성능이 우수한 lg전자 제품이라 lg전자제품 중심으로 설명하겠습니다.)

 

여름철 에어컨 사용 전기세폭탄 터지기 전에 여름철 전기요금 인상에 대비할 수 있는 올바른 냉방기 사용법과
에너지를 비롯한 전기요금을 절약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스탠트형 에어컨 필터 성능을 향상 및 청소방법(LG제품)

에어컨의 필터는 극세 필터만 청소가 가능합니다.


1. 모델별 필터 탈착 방법을 참고하여 극세 필터를 열어주세요.
2. 극세 필터 안에 장착 필터가 있다면 (모델마다 다릅니다.) 교체용 필터이므로 물청소가 불가합니다.
3. 극세 필터는 청소기나 부드러운 솔로 청소해 주시고 오염이 심한 경우 중성세제로 세척해 주세요.
이후 직사광선을 피해 바람이 잘 드는 그늘에서 물기 없이 건조 후 다시 조립해 주세요.

 

스탠드 에어컨 필터 청소(모델에 따라 분리 방법이 다릅니다.)


1. 에어컨 내부 청소하기 전 전원을 끄고, 전원코드를 뽑아 주세요.
2. 스탠드 에어컨의 뒷면에서 양쪽의 필터 손잡이를 당겨 필터를 분리해 주세요.
3. 극세 필터의 상하/후크를 분리하여 내부에 있는 필터와 극세 필터를 분리해 주세요.

 

기타 냉방기 에너지 소비를 줄이는 방법은?

1.. 에너지소비효율등급이 높은 냉방기기를 선핵합니다.

가정의 대표적인 냉방기기인 선풍기와 에어컨은 에너지소비효율등급 표시제도 대상폼목입니다. 제품에 표시된 에너지소비효율등급을 확인하고 가급적 1등급 제품을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2. 냉방기기 사용시간을 최대한 줄입니다.

냉방기기의 사용시간은 최대한 줄이고 특히 여름철 전력피크 시간대(오후 2시~5시)에는 전기 냉기기의 사용을 자제합니다. 특히 전기요금에는 단계적 누진제가 적용되므로 냉방기기 과대 사용 시 전기요금부담이 매우 커지게 됩니다.

 

3. 선풍기 에어컨을 동시에 사용합니다.

에어컨과 선풍기를 동시에 사용하면 에어컨으로부터의 냉기가 실내에 고루 퍼지게 되므로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선풍기는 풍량에 따라 전력소비량이 차이가 있으므로 가능한 미풍으로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4. 여름철에는 얇은 커튼을 활용하세요.

여름철에는 얇은 커튼이나 블라인드를 이용하여 창문을 통해 실내로 들어오는 햇볕을 최대한 차단합니다. 특히 커튼이나 블라인드 외에 건물외부에 차양을 설치하면 여를철 실내에 들어오는 햇볕의 양을  더욱 줄일 수 있습니다.

 

5. 청소기도 에어컨과 마찬가지로 필터의 먼지를 자주 청소해 주는 것만으로도 에너지 효율을 높일 수 있어요. 마지막으로 냉장고는 냉장실과 냉동고의 저장에 따라 전력 소모량이 달라지며 전기요금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답니다. 냉장실은 냉기가 잘 순환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6. 전기요금을 절약하는 가전제품 사용법
에어컨 이외에도 생활 속 가전제품들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면 전기요금을 더욱 절약할 수 있답니다! 먼저 세탁기의 경우, 소비되는 에너지의 90%가 물을 데우는 데 사용되므로 찬물 세탁을 권장드려요. 또한 밥솥의 보온 기능도 전기요금이 크게 오르는 원인 중 하나이므로 오랜 시간밥을 보관하는 것은 삼가 주세요. 밥을 보관해야 한다면 전용 용기에 담아 냉동실에 넣어두는 것이 더욱 좋습니다.

 

정부정책 전기세 환급받는 방법

소상공인이라면 오래된 에어컨 바꾸고 지원받으세요

 

소상공인이라면 오래된 에어컨 바꾸고 지원받으세요~

전국을 위아래로 오가며 연일 비가 쏟아지고 있다. 여름 내내 맑은 하늘 보기가 하늘에 별따기니, 이제는 우리나라도 장마대신 우기라는 표현을 사용해야 한다는 말도 나온다. 계속되는 비에 수

www.korea.kr

 

“오래된 에어컨 바꾸세요”···160만 원까지 지원

 

“오래된 에어컨 바꾸세요”···소상공인 160만 원까지 지원

송나영 앵커 요즘같은 날씨엔 에어컨을 계속 틀어놓게 되는데, 특히 오래된 에어컨은 효율이 낮아 에너지가 많이 낭비됩니다. 정부가 노후 에어컨을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으로 바꾸는 소상공인

www.korea.kr

 

에너지 바우처 신청으로 전기세 절약

 

 

주택 에너지캐시백 신청으로 전기세 절감하기

 

 

반응형